한때 새들을 날려 보냈던 기억의 가지들을 위하여

어느 계절까지 힘겹게 손을 들고 있는가.

-기형도 <조치원>-

 

사랑하는 자는 하나의 장소를 만나고, 다른 계절로 떠나야 한다.

사람의 계절은 보다 더 짧거나 더 강렬하거나 더 느릴 수도 있다.

우리가 같은 문장에 머무를 수 없는 것처럼, 생을 통해 하나의 계절을 지킬 수는 없다.

계절이란 기억과 시간에 대한 단념의 이름이다.

 

 

봄은 단념하기 좋은 계절이다.

아름답고 불가능한 계절들.

 

계절들이 기억할 수 있는 것은 어떤 리듬일 뿐이다.

그 몇 개의 계절들은 돌이킬 수도 돌이킬 필요도 없었다.

지난 계절의 지독했던 기침을 어느 날 문득 삼켜버린 것처럼, 그렇게 그 세월을 삼켜버리면 되었다.

익숙한 거리의 상점과 밥집들이 잊히는 것처럼, 그렇게 망각의 힘을 믿게 될 것이다.

계절에는 미래가 없다.

한번 가지에서 날아간 새들이 어디로 갔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다만 저녁의 새들이 갑자기 침묵하는 순간처럼,

그 계절들이 한꺼번에 들이닥치는 순간이 있는 것이다.

 

서로 엇갈리는 긴 시간보다 분명한 것은 그 기억조차 흐려지는 날이 온다는 것.

언어만이 그 계절들을 봉인한다.

어떤 사랑의 이야기는 망각의 힘으로, 망각하려는 힘으로, 다시 쓰인다.

기억보다 더 오래된 세월을 향해.

-이광호 <사랑의 미래>-

 

어느 한 구절의 우연한 발견으로 주문했던 책.

그렇게 봄과 함께 찾아온 메마른 감성을 촉촉히 젹셔주는 글을 만난다는 건 행복한 일이다.

봄은 단념하기 좋은 계절이다. 기억보다 더 오래된 세월을 향하기위한...

한강을 가기에도 좋은 계절이다. 음악이 있어서 좋다. 그리고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것도 행복한 일이다.

이제 책을 들고 종종 야외로 나가야겠다.

 

 

 

 

 

 


 

 

Posted by blueje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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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재능은 사람들 머리 속에 기억 되지만

당신의 배려와 인간적인 여백은 사람들 가슴 속에 기억 됩니다. 

가슴으로 당신을 기억 하는 사람들은 모두 다 당신 편 입니다.

- 이철환 <못난이 만두 이야기> -

 

 

 

 

 

제 취향이 이상한지라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역시 상영관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상영관이 늘어났네요. ㅡ,.ㅡ

생일선물로 받았던 티켓도 유효기간이 다 되어가고

폭풍마감을 끝내고 영화관으로 향했습니다.

 

 

 

 

 

 

멘티와 멘토의 모습.

영화속 이야기에서 또 이야기를 들려 주고 있단 느낌인데 복잡하신가요?

 

영화 보는 내내 시간가는 줄을 몰랐습니다.

눈을 깜빡 거리는 것 조차 조심스러웠다고 할까요?

행여나 장면을 놓칠까 싶어서 말이죠.

 

 

 

 

 

 

 

 

 

잠들기 전 누군가 내게 그림 동화책을 읽어주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점점 다음 장면이 궁금해지고..

"그래서요? 그 다음은요? 빨리 빨리 읽어주세요"

영화가 끝나고

"더 읽어주세요~~ 또 읽어 주세요~~~"

 

 

 

 

 

 

 

Posted by blueje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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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이란 늘 뒤에 숨어있기 마련이다.

워낙 수줍고 섬세한지라

다그치고 윽박지를 수록

더 깊은 곳으로 숨어든다.

진심이 스스로 고개를 들 때까지

그저 눈마주치고 귀기울이는 수 밖에 없다.

-응답하라 1994-

 

 

 

 

 

영화 애니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는 극장에서 꼭 보고 싶어 기다렸던 영화였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제 취향이 이상한지라 개봉관이 많지 않았습니다.

결국 장소도 시간대도 맞지 않아 집에서 쿡으로 보았습니다.

어릴때의 추억, 전하지 못 한 첫사랑의 고백... 그리고 그때의 순수함...

어느날 여름 갑자기 떠나버린 멘마.

차마 말하지 못한 것들.

영화감독 미키 타카히로는

“누구나 추억에 의해 살아가고 때로는 압박감에 못 이겨 움직일 수 없을 때도 있다.

그래도 다시 한 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은

그러한 아픔이 사람을 강하게 만들기 때문이라는 걸 ‘그날 본 꽃’이 가르쳐 준다” 라고 말했습니다.

 

여운이 많이 남습니다.

 

 

 

 

 

처음에 이 장면이 나오는데

마지막에 궁금증이 풀리게 됩니다.

 

 


 

 



진땅, 멘마 좋아하지?
초평화 버스터즈는 서로 비밀 없어야 돼
진땅: 내가 이런 호박을 왜?

......

멘마: 있잖아, 진땅. 노켓몬이랑 외인은 의미가 똑같았어. 멘마 발견했어.
진땅: 뭐? 외인이면 외국인이잖아
왜 그게 피피톤이랑 같냐?
멘마: 외인을 한자로 어떻게 써? 진땅
진땅: 내가 그것도 모르겠냐? 바깥 사람이라고 쓰잖아
멘마: 맞아. 그럼 노켓몬은 무슨 뜻인지 알아?
진땅: 뭐?
멘마: 노켓몬은 밖에 있어서 안에 못 들어오는 거야.
진땅: 그래
멘마: 똑같잖아.
그러니까 멘마는 노켓몬에 외인이야
멘마 바깥사람이니까 안에 들어가면 안돼
학교나 집 옆집 개집에서 잘까? 밖이니까
그 개, 멘마 보면 꼭 짖어
친해질 수 있을까? 물면 어떡하지?
진땅: 야 무슨 얘기하는 거야
멘마: 국어 시간에 이야기 지어오라고 했잖아. 숙제
진땅: 그랬던가
멘마: 노켓몬 외인. 멘마 이미지 이야기야
진땅: 무슨소리야.
너한테는 비밀기지가 있잖아
초평화 버스터즈 비밀기지!
모두 언제나 갈 수 있는 곳!

 

 

 



진땅, 멘마 좋아하지?
진땅: 좋아해
.....

진땅: 네가 굼떠서 들켰잖아
멘마: 미안
진땅: 개집은 안 돼
숙제 노켓몬 외인 얘기야
네가 개집에서 자도 어딘가로 떠나 버려도 누군가가 꼭 찾을거야
기억해 둬


네가 이제 옆에 없더라도
여기 네가 있었다고 생각하기만 해도
지금까지와는 풍경이 달라 보여
사소한 일조차 소중하게 느껴져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 거라고 느껴져

아니
잃어버린 건 아무것도 없어

 

 

 

이 영화를 보기 전 노래를 먼저 알았었는데

친절하게 가사에 해석까지 있었군요. ㅡ,.ㅡ

 

 

 

 

 

 Secret base ~君がくれたもの

 

 
君と夏の終わり 將來の夢

너와의 여름이 끝날 무렵의 추억 장래의 꿈


大きな希望 忘れない

큰 희망을 잊지 않아


10年後の8月 また出會えるのを 信じて

10년후 8월 다시 만날 것을 믿어


最高の思い出を…


최고의 추억을…

出會いは ふっとした 瞬間 歸り道の交差点で

만남은 문득 한 순간 집으로 돌아가는 교차로에서


聲をかけてくれたね「一緖に歸ろう」

말을 걸어 주었지 「같이 돌아가자」라며


僕は 照れくさそうに カバンで顔を隱しながら

나는 겸연쩍은듯이 가방으로 얼굴을 가렸지만


本當は とても とても 嬉しかったよ

실은 너무나 너무나 기뻤었어



あぁ 花火が夜空 きれいにさいて ちょっとセツナク

아! 불꽃이 밤하늘에 아름답게 피고 조금 안타깝게 사라지네


あぁ 風が時間とともに 流れる

아! 바람이 시간과 함께 흐르네


嬉しくって 樂しくって 冒險も いろいろしたね

기뻐서 즐거워서 모험도 많이 했었지


二人の 秘密の 基地の中

둘 만의 비밀 기지 속에서


君と夏の終わり 將來の夢

너와의 여름이 끝날 무렵의 추억 장래의 꿈

 

大きな希望 忘れない

큰 희망을 잊지 않아


10年後の8月 また出會えるのを 信じて

10년후 8월 다시 만날 것을 믿어


君が最後まで 心から「ありがとう」叫んでいたこと 知っていたよ

네가 마지막까지 마음속으로 「고마워」라며 외치던거 알고 있었어


淚をこらえて 笑顔でさようなら

눈물을 참으며 웃는 얼굴로 안녕


せつないよね 最高の思い出を…

안타까워 최고의 추억을…

あぁ 夏休みも あと少しで 終わっちゃうから

아! 여름방학도 조금만 지나면 끝나버리니까


あぁ 太陽と月 仲良くして

아! 태양과 달은 사이 좋게 지내


悲しくって 寂しくって けんかも いろいろしたね

슬퍼서 쓸쓸해서 싸움도 많이 했었지


二人の 秘密の 基地の中

둘 만의 비밀 기지 속에서



君が最後まで 心から「ありがとう」叫んでいたこと 知っていたよ

네가 마지막까지 마음속으로 「고마워」라며 외치던거 알고 있었어

淚をこらえて 笑顔でさようなら

눈물을 참으며 웃는 얼굴로 안녕

せつないよね 最高の思い出を…

안타까워 최고의 추억을…


突然の 轉校で どうしようもなく

갑작 스런 전학으로 어떻게 할 수도 없이

手紙 書くよ 電話もするよ 忘れないでね 僕のことを

편지 쓸께 전화도 할께 잊지 말아줘 나를

いつまでも 二人の 基地の中

언제나 둘만의 기지 속에서



君と夏の終わり ずっと話して 夕日を見てから星を眺め

너와의 여름이 끝날 무렵 오래 얘기해서 석양을 보고 별을 보며

君のほおを 流れた淚は ずっと忘れない

너의 볼에 흘리던 눈물은 계속 잊지 않을께

君が最後まで 大きく手を振ってくれたこと きっと忘れない

네가 마지막까지 크게 손을 흔들어 주던 일 분명히 잊지 않을께

だから こうして 夢の中で ずっと永遠に…

그러니까 이렇게 꿈 속에서 계속 영원히…


君と夏の終わり 將來の夢

너와의 여름이 끝날 무렵의 추억 장래의 꿈

大きな希望 忘れない

큰 희망을 잊지 않아

10年後の8月 また出會えるのを 信じて

10년후 8월 다시 만날 것을 믿어



君が最後まで 心から「ありがとう」叫んでいたこと 知っていたよ

네가 마지막까지 마음속으로 「고마워」라며 외치던거 알고 있었어

淚をこらえて 笑顔でさようなら

눈물을 참으며 웃는 얼굴로 안녕

せつないよね 最高の思い出を…

안타까워 최고의 추억을…

最高の思い出を… 

최고의 추억을



 

 

 

 

Posted by blueje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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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것과
자신이 상처를 받는 것은 사실 똑같은 심리 상태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상처 입기 싫다는 마음이 간절할수록 자신을 과잉보호하려 하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상대를 공격해 상처를 주는 것입니다.
-가나모리 우라코-


 


‘무비꼴라쥬 이달의 배우’ 기획전 주인공 '베네딕트 컴버배치'.
베네딕트 컴버배치 팬이신 팀장님과 함께 서둘러 마감후 지난주 퇴근길 구로 CGV로 영화 '어거스트'를 보러갔습니다.
저는 전혀 아무정보도 없이 갔더랬는데
글쎄요. 막장드라마라 하면서 왜 앞에 '고품격'이란 단어를 붙였을까요.

자식들에게 온갖 상처를 남겨주며 독설을 내뿜는 엄마.
이혼위기에 놓인 큰딸.
나중에서야 이복남매인지 알았지만 여하튼 둘째딸은 사촌과의 연애.
이모는 아버지(형부)와의 잠자리.
호색한과 눈맞은 막내딸.

보고있노라면 막장이라기 보단 딸이라면? 누구나 공감되는 가족의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암투병으로 인해 약으로 중독된 엄마는 남편에게도 딸에게도 손만 닿아도 얼어붙을 것 같은 차가움과 냉정함을 가졌습니다.
엄마는 말합니다. "나는 다 알고 있다"라고요.
자꾸 뭘 안다는 건지.. 딸들은 그렇게 말하는 엄마를 무시하곤 하죠.
영화를 보시는 연령층마다 엄마를 이해하는 공감이 틀릴 수 있겠지만
결국 그들에게 필요한 독설이었을 뿐이고, 아내로서(동생과 바람났던 남편의 외도를 모른척 눈감아주었고)
엄마로서 부모로서의 역할(동생의 외도, 딸의 이혼, 사촌과의 연애...[참고, 인내하고, 이해하고])은 충실했습니다.
담배와 약에 중독된 그런 엄마가 한심해 보였을수도
가시박힌 말을 내뿜기에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오해가 오해를 쌓고 실망했을 수도요.





세월을 보내고 나이를 먹으며 우리가 쌓아가는 것은
돈이나 명예가 아니라 '사소하지만 결정적인' 몇시간의 기억이란 말이 있듯이
아버지 장례식때문에 모두가 모인 자리였지만
세딸이 모인 모습을 보고 엄마가 좋아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엄마에게도 한때 리즈시절이 있었고 엄마이기 전 여자인데 이해보단 엄마는 그냥 나의 부모로서의 엄마로만 느껴지죠.

시몬느 베이유가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행위는 우리가 품고 있던 상처를
다른 사람에게 전해주는 것이라고요.
무시하고 상처받아 보고싶지 않은 엄마의 모습을 자신들이 결국 다른사람들에게 상처주는 모습으로 닮아져 있었고말이죠.



 




누군가 이영화에서는 불필요한 식탁장면이 너무 많이 보인다라고 했다는군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정서적 안정감을 줄때는 가족의 행복한 식사자리일때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교육은 아이들에게 '웃음'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부모 형제나 친근한 사람과 밥을 먹을때는 이런 효과를 주는 옥시토닌이란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죠.

하버드대 연구결과에 따르면 독서환경, 경제능력이 아닌 가족식사 횟수에 비례하여 아이들의 어휘나 능력이 높아진다고 했습니다.
식사시간을 통해서 예절을 배우고 가족과의 관계도 높아지는데
영화를 보시면 알겠지만 식사자리가 전혀 편안하지 않을 뿐더러 정서적으로도 산만하고 불안정합니다.
가족과의 친밀관계가 전혀 되지 않고 있음을 알려주죠.


시간은 빨리 지나갔지만 불편한 진실을 보고 있자니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일단 막장을 뒤로하고 가족이란 이런 모습이 더 많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더군다나 요즘 현대사회에서 가족과의 식탁의 의미가 점점 사라져 가고 있고요.
때론 부모님의 간섭이 불편하고 저를 철없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엄마와의 관계를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누군가를 미워할때 '용서해야할 이유'보다
'용서하지 못할 이유'를 먼저 찾지는 않았는지..
마음의 문을 꽁꽁 닫아둔채 누군가를 사랑할 이유보다
사랑하지 않을 이유를 먼저 찾은 건 아닌지
우연히 보게 된 영화였지만 가족관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막장드라마 앞에 '고품격'이란 단어가 들어가지 않았을까싶습니다.


가족이란 그런것 아닐까요?
말하지 않아도 다 안다. 미워해도 우린 가족이다.




생각지도 않게 갔을뿐인데 영화가 끝나고 시네마톡 시간이 있었습니다.
신지혜 아나운서와 한시간 가량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죠.
이 영화를 수입하신 관계자님도 계셨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닥 저는 ...않았지만요..^^::



Posted by blueje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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